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자료

난카이 대지진 오사카 후쿠오카 영향, 항공권 취소 가능여부

지난 8월 8일 일본 기상청이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 정보(거대 지진 주의)'를 내렸습니다. 100 ~ 150년 주기로 일본 난카이 지역에서 일어난다는 '난카이 해곡 대지진'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지 일본 여행을 앞둔 분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데요. 난카이 대지진의 안전 지역은 있는지, 난카이 대지진의 오사카 후쿠오카 도쿄 등 영향은 어떤지, 항공권 취소 환불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카이 대지진이란?

  • 난카이 대지진은 규슈 남부 미야자키현 일대 일본 남부 쪽에 위치한 난카이 해곡에서 100 ~ 150년 주기로 발생한다는 대형 지진입니다. 난카이 해곡은 일본 시즈오카현 쓰루가만에서 규슈 동쪽 태평양 연안 사이 깊이 4,000m  해저에 위치한 해구인데, 유라시아판과 필리핀판이 접한 지점으로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출처 : 조선일보

  • 난카이 대지진은 90 ~ 200년 정도의 주기로 규모 8 이상의 지진이 계속 발생을 해왔습니다. 3,000년 내에 규모 8 이상의 지진이 12회 정도 나타났는데, 이것을 평균을 내 보면 약 110년 정도가 되어 100~150년 주기설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난카이 대지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946년 쇼와 난카이 지진
    - 1944년 쇼와 지진
    - 1854년 안세이 지진
    - 1707년 호에이 대지진

과거 난카이 대지진 피해 사진

  • 일본 기상청에서는 향후 30년 이내에 난카이대지진이 발생할 확률이 70~80%라고 밝혔습니다. 최악의 경우 수조달러의 경제적 피해와 수십만명의 사망이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난카이 대지진 안전지역?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영향

일본 여행을 앞둔 분들은 난카이 대지진의 안전지역이 어디일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일부는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도쿄나 후쿠오카는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시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난카이 대지진이 일어날 경우,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한국인이 많이 가는 여행지는 모두 난카이 대지진의 영향권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쿄도 앞바다는 난카이 해곡의 도카이 지역에 속해있는데, 난카이 해곡을 구분하는 도카이, 도난카이, 난카이 지역 중 도카이 지역은 지진 발생이 가장 임박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북쪽에 위치한 후쿠오카나 삿포로 역시 난카이 대지진이 발생할 시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도 꼭 기억하셔야 하겠습니다.

향후 30년 이내 대지진 발생 확률 (출처 : BBC)

 

난카이 대지진 항공권 환불?

난카이 대지진의 공포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로 인한 항공료 취소 수수료 면제 등의 조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각 항공사들의 기존 정책과 동일한 항공료 취소 수수료를 적용받게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은 천재지변이나 정부의 명령 등으로 취소하는 경우 계약금을 반환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현지에서 여행이 가능한 경우에는 이 조항이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이 여행업계의 입장입니다.

 

오늘은 일본 여행을 앞둔 분들에게 큰 고민이 될 난카이 대지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잘 고민하셔서 여행 여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